레벨 비교
CMMI 에는 2 가지 레벨이 있다. 즉,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도(capability)를 나타내는 레벨과 조직의 프로세스 능력 성숙도(maturity) 를 나타내는 것이 그것이며, 능력도는 0~3 의 4 단계로 성숙도는 1~5의 5 단계로 정의된다. (CMMI V1.3 기준)
반면에 SP 인증제도는 2 단계 (2 등급, 3 등급) 로 조직의 성숙도 또는 역량을 정의하고 있다
아래 A, B 에서 각 레벨을 보여 준다
A. CMMI 인증
레벨 획득 방법상의 차이
CMMI 의 심시는 continuous representation 심사냐 staged representation 심사냐로 구분되고, 각 목적은 프로세스 영역별 능력도 측정, 조직의 성숙도 측정으로 구분된다. 하지만 프로세스 영역별 능력도 측정(continous representation)으로 심사를 시행하였더라도 그 결과를 조직의 성숙도 레벨로 전환 할 수 있으며 이를 equivalent staging 이라 한다.
또한, CMMI 나 SP 공히 심사 전에 목표 레벨을 정하고 심사를 받게 되지만, CMMI 에서는 목표 레벨의 획득에는 실패하더라도 하위 레벨 달성 요건을 충족한다면 하위 레벨을 부여 받을 수 있다. 즉, 조직 성숙도 3 등급에 도전하였을 경우 3 등급의 요건에는 실패하였더라도 2 등급에 해당하는 프로세스 영역이 레벨 2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면 조직 성숙도 레벨 2를 부여 받게 된다. 또는 능력도 3 등급을 목표로 특정 프로세스 영역들에 대한 심사를 수행하였더니 각각 0 등급, 1등급, 3 등급이 결과라면 그 결과가 심사 결과가 된다.하지만, SP 인증제도에서는 심사 결과가 목표 레벨 인증 또는 실패로 나타난다. 3 등급을 만족하지는 못 하지만 2 등급을 만족하는 결과가 있더라도 2 등급을 주지 않는다. 그야 말로 인증 제도이기 때문이다. 따라서 1 등급이라는 게 있을 수 없다.
Kim, Sungil (金成一)
SEI 공인 CMMI 인증 선임심사원, SP 품질인증 선임심사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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